3.학교생활 중 배려.나눔.협력.갈등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하세요.(1000자)
3.학ㄱ
1.왜 이 질문이 필요한 것인가? 무엇을 알고 싶은 것인가?
대학수업에서 토론발표식 수업을 할 때 필요한 능력을 알고 싶어서 이 질문을 하는 걸로 보인다.
즉.수업을 잘 따라와 줄 만한 능력이 있는가를 검증하려는 것이다.
대학에서 수업들을 만한 능력이 되고 상황상황마다 지혜롭게 잘 대처할 인성을 가지고 있는가?
1)자료수집을 잘하는 독서능력
2)리포트를 잘 작성하는 정리능력
3)토론 능력
4)프리젠테이션 능력
5)배려 협력능력.역경극복 능력
2.어떻게 써야 할까?
1.일단 어떤 항목을 쓸 것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선정한다.
단어들의 뜻을 살펴보고,적합한 내용을 사진찍듯이 떠올려본다.
1)배려- 도와주거나 보살펴주려고 마음을 씀
2)나눔- 하나를 둘 이상으로 가르고,일부를 타인에게 줌
3)협력- 힘을 합하여 서로 도움
하나의 목표를 정하고.이 목표달성을 위하여 각자의 역할을 분담하여 힘을 합쳐서 그 목표를 이루는 것
4)갈등관리- 역경극복과정.목표나 이해관계가 달라 서로 적대시하거나 충돌함
5)리더십- 무리를 다스리거나 이끌어가는 지도자로서의 능력. 지도력.통솔력.카리스마.섬김의 리더십.소통의 리더십
2.학교 생활 중 자기주도적으로 실천한 사례를 쓰자.
고등학교 때 타인과의 관계속에서 구체적으로 일어난 사건을 쓰면 된다.
이런 내용이 객관적으로 생기부에서 확인되면 더욱 좋다
3.구체적.현실적으로 쓰자.
중요한 것은 많은 활동중에서 무엇을 적을 것인가이다.
해당학과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질에 관련된 활동을 쓰면 좋다.
자신의 장점 중 다른 사람과는 월등하게 차별화되는 점을 표현하면 된다.
4.결과만 쓰지말고 과정을 쓰자.
학생부에 쓰여진 한 줄의 내용. 입사관이 알고 싶은 것은
그러한 사실이 진행된 과정,그중에서 자신이 한 행돌들
이것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또 이렇게 느긴 점이 어떤 행동으로 이어졌는가
또한 이런 과정이 해당학과 공부를 할 때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외부적 사실이 아닌 내부적인 동기,과정에 집중해서 적어야한다.
한가지 사건 또는 여러개의 사건을 언급해도 된다.
중요한 것은 그 활동을 통해 무엇을 추구하고 어떻게 성장하였는지
어떤 방법으로 해결하려고 시도했는지,시도해서 힘든 과정을 여러번 겪으면서도 왜 포기하기 않았는지
어떤 방법으로 극복되었는지.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독서를 했는지를 명확하게 서술하는 것이다.
누구를 만났는지.적극적으로 한 행동들을 무엇인지.극복하여 얻은 자질이 지원학과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한 답을 하면 된다.
결국 대학에서 뽑고 싶은 학생은,대학에 와서 공부를 잘 할 학생이다.
힘든 일이 생겨도 도망가지 않고.어떤 상황이나 관계에서도 잘 적응하며
부족한 친구.이기적인 친구.성실하지 않은 친구들을 서로 북돋아서 끝까지
함께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학생을 찾고 있는 것이다.
자소서는 비지니스 글쓰기이다. 나를 적극적으로 세일즈하는 글이어야 한다.
3번문항 타인과의 관계 항목이 다른 1번2번4번 항목보다는 덜 중요할 수 있지만
어떤 면에서는 적절한 에피소드와 나를 개성적으로 어필 할 수 있는 좋은 필드이기도 하다.
3번문항을 통해 원하는 바를 더욱 잘 얻게 되기를 바랍니다.
이 글은 제가 참고했고 공부했던 내용들을 다수 인용하였음을 양해바랍니다.
한 여름날의 열기보다 더욱 뜨거운 수험생들의 노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아이들과 더불어 말할 수 없이 복잡하고 심란하지만 어디다가 내색 할 수도 없는
시간을 보내고 계실 학부모님들께도 위로와 동병상련의 동감으로 인사를 대신합니다.
모두가 가고자 하는 그곳에 마침내 닿을 수 있기를
오늘도 중보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