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세계적으로는 대한민국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K-Pop, K-영화, K-드라마 등 문화 콘텐츠 강국으로 거듭나고 있고
이 현상으로 한동안 대한민국은 최고의 미디어 생산 및 소비국으로 전 세계를 이끄는 리더가 될 것입니다.
메타버스는 이러한 미디어를 생산하고 소비하면서 현실 세계의 경제 활동에 적극 참여하게 만들어 냅니다.
메타버스로 인해 다양한 직업군이 생길 것입니다. 게임이나 새로운 미디어에 익숙한 여러분은 메타버스가 만들어갈 미래 세계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음껏 상상을 즐기고 재미난 이야기를 기획하고 이걸 플랫폼으로 설계해서 다양한 사람들과 즐길 수 있는 메타버스전문가로 거듭나기를 바라며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it 관련 기술자와 각종 게임 요소를 만들어내는 개발자, 그래픽 디자인 전문가 등의 협업을 해서
전체적인 리딩은 전공과 상관없이 기획 및 설계자가 합니다.
메타버스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it 나 수학, 과학 공대를 졸업할 필요는 없고
그래픽디자이너르 하다가 게임 개발을 배워서 양쪽 모두 병행해도 되고
경험을 쌓아 메타버스 서비스를 기획해서 직접 플랫폼을 구축하는 기업의 CEO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은 게임 엔진인 유니티 엔진과 언리얼 엔진을 비교해서
장단점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실제로 메타버스가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알려주는 부분이 제일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미 대학 입학식을 메타버스에서 하고
박람회나, 마케팅, 홍보 분야에도 메타버스가 쓰이고
멀리 떨어져 있는 아프리카 환자를 메타버스 안에 공간을 만들고
환자를 볼 수 있게 가상화시켜서 수술을 할 수 있도록
의사의 움직임을 정말하게 똑갈이 할 수 있는 로봇 팔을
활용하는 방법이나 심리치료에 쓰이는 기법도 흥미로웠습니다.
디지털 치료제로 쓰이는 우울증 치료 VR컨텐츠, 치매 치료하는 콘텐츠
명연설, 자연의 모습, 고향의 모습 등을 보여주면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음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정치,교육, 의료, 게임 등 많은 부분이
메타버스로 옮겨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페토, 로블럭스, 게더 타운 같은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 제작과정에서의 업무 분장에 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 기획팀 : 콘텐츠 기획자, 시스템 기획자, 서비스 기획자
- 개발팀 : AR 개발자, AI 개발자, 서버 개발자
- 디자인팀 : 2D 그래픽, 3D 그래픽, UI/UX
메타버스란 무엇인지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언제 처음 등장했는지
게임도 메타버스로 볼 수 있는지
메타버스가 이렇게 발전한 계기가 있는지
메타버스의 역사는 어떻게 되고
메타버스가 지금 우리 생활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가상인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며
메타버스 안에서 물건이나 땅을 소유할 수도 있는지
플랫폼을 서로 연결하는 기술도 나올지
블록체인과 NFT에 대해 쉽게 설명해 줍니다.
왜 현실의 모든 것들이 메타버스로 이동하는지
메타버스의 사용료나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메타버스는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
우리나라와 미국, 유럽의 기술 차이나 서비스 차이가 큰지
우리나라가 앞서 있는 분야는 어떤 것인지
메타버스전문가가 되는 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대학에서 IT 분야를 전공하는 게 좋을까요
메타버스전문가가 되면 IT기업에서 근무하는지
연봉은 어떻게 되는지
이 직업이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 어떤 의미가 있을지를 잘 알려줍니다.
책을 읽고나면 메타버스와 메타버스 전문가에 대해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얻게 됩니다.
아직 개선해야 할 메타버스의 단점들도 있지만
조만간 잘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메타버스 전문가에 관심 있는 사람들의 일독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