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돈되는 실전 라이브 커머스] 리뷰

tv 홈쇼핑을 스마트폰으로 옮긴 듯한 라이브 커머스는 최근 빠르게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중입니다.

라이브 커머스가 코로나 시대에 강력한 쇼핑의 필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상황에서 라이브 커머스는 무엇인지

어떤 매력이 있는지,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를

이 책을 통해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미 소비자로서는 참여하고 있었고

만약 언젠가 공급자가 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당장 무엇이 필요하고 어디서 시작해야 하는지

과연 어떤 흐름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실전서였습니다.

저자인 황윤정님은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학과 부교수로

강의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나, 인터넷에 가게 차렸어> 라는 책 이후

쇼핑몰 가이드 서적을 집필했고

10년가 직접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얻은 노하우와

인터넷 쇼핑몰 창업 컨설턴트로 보낸 20여년의 경험을

책으로 풀어낸 분입니다.

<라이브 멘토 황윤정>이라는 닉네임이 있다네요.

라이브 커머스 대행 플랫폼이 다양합니다.

네이버/ 카카오

11번가/ 쿠팡라이브/ 티몬 tv on

그립/ 소스라이브

제가 잘 알던 플랫폼도 있고

아직은 생소한 플랫폼도 있네요.

가장 접근이 쉬운 플랫폼은 어디일까요?

실전서로서 강추인 책입니다.

라방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저도 오랜만에 밑줄치며 메모하며 읽은 책입니다.

각 플랫폼의 장단점도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돈되는 실전 라이브 커머스]

목차

Part 1 라이브 커머스 알아보기

01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

02 라이브 커머스

03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1] 라이브 커머스 대행 플랫폼 비교 분석

[2]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개발 방법

[3] 라이브 커머스 쇼호스트가 되기 위한 로드맵

[4] 라이브 커머스 수익 구조

Part 2 라이브 커머스 시작하기

01 스튜디오 세팅 및 장비 구입

02 영상 촬영 및 송출

[1] 네이버 쇼핑라이브

[2] 카페24와 연동된 라이브24

03 판매 상품 조달은 어떻게 할까?

[1] B2B 상품 대행 회사를 통해 제품 찾기

[2] B2B 앱에서 제품 찾기

[3] 직접 사용한 제품의 제조사 선택하기

[4] 자신의 SNS 채널로 기업 소개받기

[5] 라이브 커머스 대행사에 프로필 제출하기

04 쇼호스트의 자세

[1] 1,000명의 팬을 확보하는 마음으로 시작하기

[2] 큐카드 만들기

[3] 예상 질문 만들기

[4] 상품 특징을 3가지로 요약 전달하기

[5] 주변 지인의 후기 모으기

[6] 처칠 스피치 방법(PREP) 참고하기

[7] 쇼호스트의 인성

Part 3 나만의 라이브 커머스 채널 도전하기

01 그립

[1] 그립 입점 신청하기

[2] 그립 라이브 예고 설정

[3] 라이브 방송 설정 및 진행

[4] 라이브 방송 후 느낀 점

02 네이버 쇼핑라이브

[1] 프레시멘토의 라이브 방송

[2] 네이버 쇼핑라이브 직접 진행하기

03 쿠팡라이브

[1] 쿠팡라이브 크리에이터 등록하기

[2] 쿠팡 크리에이터 활동 환경

[3] 쿠팡라이브 수익과 지원 프로그램

04 독자적인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구축 설정

Part 4 성공 셀러가 되기 위한 전략

01 직접 셀러여야 완전한 라이브 커머스

[1] 즐거워할 수 있는 일에 도전하기

[2] 좋은 상품을 나눈다는 마음 갖기

[3] 퍼스널 브랜드 갖기

[4] 쇼핑몰로 얻을 수 있는 순기능

[5] 재고 부담의 최소화된 설계

[6] 셀러의 능력은 MD

[7] 고객을 제대로 아는 판매 상품

[8] 가격 민감도를 낮추는 상품 기획 전략

[9] 다양한 온라인 홍보

[10] 보이지 않는 고객과의 친밀감 형성

[11] 주문 이후 찾아오는 난해한 상황 이해하기

[12] 경비 지출의 체계적인 관리

[13] 자신에게 맞는 창업비 설계

02 제대로 소싱한 인터넷 판매 상품의 조건

[1] 오프라인 상품과 차별화하기

[2]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하기

[3] 사무실과 가까운 거리의 공급 업체

[4] 마진율과 재구매율 높은 상품

[5] 배송 및 보관이 용이한 상품

03 인터넷 쇼핑몰 콘텐츠의 기본 설계

[1] 경쟁 쇼핑몰 벤치마킹하기

[2] 화면 설계서 만들기

[3] 지갑을 열게 하는 상품 페이지 전략

04 365일 살아 있는 이벤트로 판매 촉진

[1] 신상품 출시 이벤트

[2] 상품 선택을 이끄는 사은품 이벤트

[3] 가장 효과 빠른 할인 이벤트

[4] 상시 정기 이벤트 기획

[5] 생생한 체험 이벤트

[6] 살뜰한 쿠폰 이벤트

[7] 착한 소비를 이끄는 이벤트

05 잘나가는 쇼핑몰의 기획 전략

[1] Concentration-집중화 전략

[2] Differentiation-차별화 전략

[3] Reliability-감성 마케팅 전략

Part 5 가장 기본이 되는 온라인 홍보 채널

01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이해하기

[1] 네이버 블로그

[2] 인스타그램

[3] 유튜브

02 네이버 블로그 준비하기

[1] 주제가 명확한 블로그

[2] 블로그 레이아웃 설계

[3] 블로그 포스팅하기

[4] 블로그 활성화를 위한 사이트

03 인스타그램 준비하기

[1] 인스타그램의 기본 세팅

[2] 게시물의 다양한 기능

[3] 인스타그램 마케팅 활용

[4] 이미지 제작 방법

04 유튜브 준비하기

[1] 유튜브 채널 개설 방법

[2] 동영상 제작 앱 활용

[3] 효과적인 동영상 마케팅

Part 6 정부의 창업 지원 사업

01 K 스타트업

02 기업마당

03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04 예비 창업자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

[1] 창업 사업화 지원 사업

[2] 예비 창업 패키지

[3] 신사업 창업 사관학교

[4] 청년 창업 사관학교

[5] 재도전 성공 패키지

[6] 장애인 창업 사업화 지원 사업

05 정부 및 지자체의 창업 지원 기관

[1] 창업진흥원

[2] 서울산업진흥원

[3]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4] 꿈마루

06 정부 지원 사무실 공간 알아보기

[1]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2] 창조경제 혁신센터

[3]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4] 서울시 여성발전센터

[5] 여성기업 종합지원센터

[6] 장애인 기업 종합지원센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했습니다.>